사귐의 교회 주일메시지
2015년 7월 19일
  • 제목: [아브라함 이야기]2. 아브라함에게 전해진 복음
  • 본문: 창세기 12:1~5
  • 설교: 문춘근 목사



11:27 데라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고 하란은 롯을 낳았으며

28 하란은 그 아비 데라보다 먼저 고향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죽었더라 

29 아브람과 나홀이 장가 들었으니 아브람의 아내의 이름은 사래며

나홀의 아내의 이름은 밀가니 하란의 딸이요 하란은 밀가의 아버지이며

또 이스가의 아버지더라 30 사래는 임신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더라 

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32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0. 아브라함의 언약 : 아브라함에게 전해진 복음(갈3:8)

* 번역과 구조(크리스 라이트의 사역: 하나님의 선교; 252)

 - 그리고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 일어나 가라

     너의 고향으로부터, 너의 친척들로부터, 너의 아버지의 집으로부터 

     내가 너에게 보여줄 땅으로

그리고 내가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겠다. 

그리고 내가 네게 복을 주겠다.

그리고 내가 너의 이름을 크게 하겠다.

 - 그리고 복이 되라.

그리고 나는 너를 축복하는 자를 축복하겠다. 

반면 너를 얕잡아보는 사람을, 내가 저주하겠다.

그리고 너의 안에서 땅의 모든 친족 집단이복을 받을 것이다. 

 - 그리고 아브람은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대로 갔다


● 갈 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1. 하나님은 왜 아브라함을 선택하시고 명하시고 복을 약속하셨는가?

1) 하나님의 말씀은 아브라함에게 얼마나 복되고 기쁜 소식이었을까? 

1 아브라함 집안 사정과 사래의 불임, 무자식 상태의 불안과 절망
2 명령 1: 일어나 가라
3 복의 약속: a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 자식 하나 없는 그에게

  b 내가 네게 복을 주겠다.

  c 내가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겠다: 무명의 우상 숭배자인 그에게 

4 명령 2: 복이 되라

a 내가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복을 내리겠다.
b 내가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리겠다. 

c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다.

▶복 주셔서 복의 근원이 되게 하고 온 세상 만민이 그를 통해 복을 받기를!


2. 복음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피조세계와 특히 인간을 복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1 창조 기사에 나오는 세 번의 복과 명령

- 다섯 째날(1:22): 물고기들과 새들 창조하신 후 복을 주심; 생육, 번성, 충만, 번성하라 

- 여섯 째날(1:28): 남자/여자를 창조하신 후 복 주심

                     ; 생육/번성/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 다스리라

- 일곱 째날(2:3): 안식일을 복되게 하심; 거룩하게 하심 + 안식하심(창조의 절정/목적) 

=== 누려라: 창조의 선함과 풍성함을 그리고 안식의 기쁨을!

2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의 영광과 누림의 길(2:15-18):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의 순종


2) 그런데 왜 세상은 이 모양이고 나는 왜 이 꼴인가?

1 불신과 반역에 의한 왕권 찬탈 사건의 발생과 그 참상(창3)

- 하나님과 하나님의 명령/말씀에 대한 의구심과 욕망의 근원: “하나님과 같이 되어(5)” 

- 반역 사건 후의 찾아오심
- 반역의 결과: 뱀, 하와, 아담
- 심판 중에 베푸시는 은혜

2 창4장에서 창8장까지의 모습: 악과 고통과 고난과 죽음의 확산과 심판
3 노아에게 주신 복의 말씀(9:1-3, 9-17): 동일한 복(창조 세계의 선함)의 향유


3) 그런데 왜 사람들은 하나님을 오해하고 싫어하고 기피하는가? 

4) 나는/나의 가정은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는 복의 사람/가정인가?


3. 복음을 아브라함에게 전하시는 하나님과 믿고 순종하는 아브라함(1-4)

1) 아브라함 편: 불행의 대명사, 집안을 복의 근원이 되는 가정으로 만들겠다. 

→ 4절의 믿음과 순종의 걸음, 신앙 여정의 시작: 하나님의 복음을 믿고 순종함
→ 약속이 이루어져 가는 이야기
→ 이스라엘 → 예수 그리스도 → 성령님과 교회 

→ 하나님의 나라(예, 계5:9-10, 7:9-10)


2) 그리고 하나님 편: 죄악으로 망가진 저주의 세상을 복의 세상으로 고치겠다. 

1 창3-11장의 어두운 그림, 그 다음에 창12장이 온다! : 아브라함 부르심의 절정(3하) 

2 저주 아래에 있는 온 인류를 하나님의 복을 받는 나라로 구속하시려는 하나님의 비책 

3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한 사람, 한 가정으로부터 시작한다.

4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녀들이다.


4. 그러면 우리는 복을 어떻게 받고 누리는가? 아브라함처럼!

     : 하나님의 약속인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삶을 걸어가라

1 지금도 불행과 저주의 삶에 허덕이는 사람을 찾아와 복을 약속하시며 부르고 계신다. 

복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떠나라 

3 언약안에서 계속 순종의 여정을 걸어가라

a 순종과 복의 관계에 대한 바른 정립이 필요하다

  : 순종은 복을 얻거나 받을 자격을 갖추는 방법이 아니라

    복의 영역 안에 살면서 그 복을 누리는 방법이다.
   예) 기도, 믿음, 돈/헌금의 투입을 통해 기계적으로 조금씩 받아내는 게 복이 아니다.

b 복의 지경을 넓혀 가라: 신령한 복 → 관계적, 창조적, 구속적, 선교적 차원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