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귐의 교회 주일메시지
2015년 4월 26일
  • 제목: [요한복음 강해]31. 부활의 삶: 오늘 여기서 주님과 함께
  • 본문: 요한복음 11:1~53
  • 설교: 문춘근 목사


<성경본문, 요한복음 11:1~53>

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17.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18.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 리쯤 되매

19.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20.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21.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2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28.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29.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30.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3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32. 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3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3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46.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

47.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49.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5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0. 일곱 표적과 마지막 일곱 번째 표적(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이야기

1)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20장 30-31절

2) 요한복음의 구조 중에서: 표적의 책(2-12장) & 영광의 책(13-20장)

3) 일곱 개의 표적들: 

1 물을 포도주로(2장) 

2 고관 아들의 병 치유(4장)

3 38년된 병자 치유(5장) 

4 오병이어(6장) 

5 물 위를 걸어오심(6장)

6 날 때부터 소경된 자 치유(9장) 

7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장) 


4) 표적의 목적: 예수님의 기적은 모두 그분이 누구인지,

그분이 사람들에게 무엇을 주기 위해 오셨는지를 가리키는 표적이다. 


5) 마지막 7번째 표적과 영광의 책(수난 이야기)

1.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의 의미를 주님께 맡겨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1) 우리가 주님의 움직임을 컨트롤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1-11)

: 지체하심(사랑하는 사람의 요청 불구), 유다 행차(위험성, 제자들의 만류 불구)


2) 예수님을 움직이게 하는 유일한 원천: 하나님의 영광과 아버지 사랑/순종 

1 하나님의 영광 제일주의(4상)

2 상호 사랑의 관계에서 나오는 순종의 추구

- 하나님의 뜻/주신 사명을 이루어 드리는 삶(4하): 하나님의 아들의 영광

- 제자들과 사람들의 믿음 형성(15, 42)

3 아버지와의 친밀한 관계 누림: 응답에 대한 감사와 확신(41하-42상)


3) 열정, 쎈 믿음을 가장한 불신앙의 태도를 늘 경계해야

     : 하나님이 정말 살아계시고 나를 사랑하신다면....해야 되는 거 아냐?

1 간절한 요청에 대한 하나님의 즉각적 응답 추구: 지체하심

2 안전한/편안한 인도에 대한 맹목적 추구: 위험한 길 회피, 쉬운 길은 축복?


4) 지체, 무시당하는 느낌의 죽음 같은 상황에서도 겸손히 동행하는 연습(9-10)


2. 주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살피며 진실하게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 우리 스타일 따라서 만나며 이끌어주시는 주님.

1) 주님은 보통 우리를 강제나 강요의 방식으로 몰아가지 않으십니다.


2) 우리가 이해 못하고 오해해도 인내하십니다 : 스승의 의중을 오해(11-16)

 

3) 만남 안에서 우리의 스타일에 맞추어 주시며 이끄십니다(20-35)

1 참 다른 두 자매, 마르다와 마리아(20)

2 마르다 스타일로 대해 주심: 논리적 토론의 형식을 통해 부활의 진리를! 

3 마리아 스타일로 대해 주심: 정서적으로 반응해 주심 - 주님의 우심!


4) 매일의 일상에서 인격적으로 진실하게 주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1 정답을 말하는 소위 좋은/깊은 신앙(절대 긍정/미소/감정 부인)에서 벗어나기 

2 주님 앞에서 감정 세계(특히 부정적 감정)의 인격적인 자유 표현하고 누리기 

3 다 받아주시고 내 감정에 같이 움직여 주시는 놀라운 주님(32-35)


3. 눈물과 표적으로 함께 하시는 부활과 생명의 주님을 믿어야 합니다.

1) 나사로를 곧 살리실 주님이 보이신 눈물과 비통함의 이유는 무엇일까?

1 문상객 유대인들의 울음과 마리아의 울음: 슬픔과 ‘끝’이라는 느낌

2 진심으로 우리의 고통을 체휼하시는 주님, 그러나 이것이 다는 아니다

3 나사로의 죽음과 다시 살리심을 통해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내다 보신 예수님

- 예언적 말씀이 된 가야바의 묘수(49-51): 예수의 죽음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1 위하여 죽으심(인류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는 죽음; 대속)
2 하나님의 한 백성을 만드시는 새언약의 구원


2) 표적의 목적

예수는 누구신가? 

무엇을 주시기 위해 오셨는가? 

믿는 자에게 역사하는 생명과 부활의 삶(25-26)


3) 요한 공동체의 상황과 부활 신앙의 절실성:


4) 죽음의 슬픔을 넘어 자신의 죽음을 통해 생명을 나누어 주시는 예수님


4. 일상에서 부활의 삶을 살아가려면?

1 침묵과 신뢰의 걸음으로 어려운 순간/시간을 주님과 인격적으로 동행할 때 

2 매일의 삶에서 특히 슬픔과 좌절에 빠진 이웃들을 보듬을 때

3 예수님처럼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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