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요한복음 강해]29. 부활 신앙, 행사 지키기를 넘어 인격적 따름으로
- 본문: 요한복음 11:1~53
- 설교: 문춘근 목사
<성경본문, 요한복음 11:1~53>
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17.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18.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 리쯤 되매
19.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20.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21.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2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28.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29.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30.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3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32. 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3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3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46.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
47.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49.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5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5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0. 세월호 참사 1주기 앞두고 맞는 부활절/부활주일:
부활절 행사 지키기냐 부활 신앙으로 살기냐?
- 1주기 앞둔 처참한 상황과 이야기: 특히 엄마의 절규와 삭발투쟁
- 또 실망, 망신살 뻗치는 교회? 어느 부활절 연합예배 문자
- 엄청난 고민: 말씀/믿음에 도전하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부활신앙은 단순한 교리 동의, 고백의 차원을 넘어섭니다.
1) 예수께서 마르다와 마리아를 방문하시기 전의 이야기(1-16)
2) 예수님과 각별한 우정을 나눈 두 자매가 그간 겪었을 경험
1 기대, 기다림, 실망, 나사로의 죽음, 슬픔: 바램이 무시, 거절당한 경험
2 원망(?): 쏟아놓은 동일한 첫 마디
- “만일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3) 나사로 사별의 슬픔을 맞이하는 다양한 반응 이야기
1 제자들의 태도: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11-12), 순진한 소원
2 위문하러 온 많은 유대인들(19절, 31절): 슬픔 함께 하며 울음.
3 마르다의 아쉬움 토로와 예수님의 약속(23)과 도전(26)에 대한 반응:
4 마리아의 급작스런 행동과 여전한 아쉬움과 통곡(32-33)
4) 7번째 표적을 통해 부활 신앙으로 이끌어 가시는 예수님 이야기
1 이틀 더 머물다 뒤늦게 방문하신 이유와 그 이틀간의 행적(4-7, 15)은?
2 예수님의 부활 신앙으로의 도전과 초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 부활, 교리 동의 아닌, 인격이신 분을 만나 믿고 따라나서는 것
5) 주의 고난과 부활을 절기로만 지키는 위험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2. 부활 신앙은 예수라는 죽으시고 부활하신 인격을 믿는 것입니다.
1) 부활 신앙: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시라고 하신 분, 인격을 믿고 따르는 것
1 “만약 --했다면” 대신에 “만약 예수님이시라면”
2 한낱 미래의 현실이 아닌 여기 지금의 “그분”의 현실로 보라 도전하심.
2) 부활의 인격체이신 예수님의 면모를 들여다 보자
1 마리아와 유대 위문객들의 눈물에 격동되어 눈물을 흘리시는 주님(35)
- 사랑하는 이의 죽음 앞에서 우시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임을 기억하라
- 눈물의 다른 깊은 차원: 앞으로 닥칠 자신의 죽음에 대한 슬픔(36,37)
- 함께 울어주시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 부활의 기쁨을 참되게 아는 사람
- 부활을 믿는 사람들이라면 우는 자들과 함께 울어주는 인격들(롬12:15)
2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과 기도의 사람, 예수(41-42)
-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표적을 통해 드러나는 예수님의 비밀
- 돌 옮긴 후의 기도의 특징: 감사와 확신, 그리고 지금 기도하는 이유
- 감사와 확신의 배경은? 6절의 상황과 관련,
이틀간 주 활동 = 하나님의 인도와 관련한 간절한 기도와 기다림의 시간
- 7번째 표적의 이유: 제자들 포함(4, 14-15) 둘러선 무리들의 믿음을 위해
- 그분 앞에서, 그분 안에서 죽음이 끝이 아니고 생명의 문이 열린다는 표적
- 예수님께도 기도와 기다림의 시간이 절실히 필요하셨다면?
3 영광스런 부활 이전에 먼저 고통스런 십자가의 죽음을 통과하셔야 했던 예수.
- 종교권력자들의 정치적 농간과 음모(47-53) 속에서 진행되는 예수님의 죽음
3. 부활 신앙으로 환멸을 견디며 믿음으로 부활의 주님을 따르자.
고전15:1-11 부활 신앙을 행사지키기 아닌 살아내려면
- 복음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의미를 되새기는 일
- 더 중요한 일: 매일 그리스도 안에서 죽고 부활하는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는 일
- 특히 무고한 고난으로 고통받는 슬픈 이웃들과 함께 슬픔을 나누는 것
- 이 고난과 고통의 중심에 자리잡은 악의 세력을 폭로하고 바로잡는 일을 위해 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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