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귐의 교회 모든 성도 여름수련회 "꿈꾸는 삶, 꿈꾸는 공동체"
강사: 송인규 교수
일시: 2014년 8월 14~16일
장소: 수영로교회 선교관(엘레브)
I. 서론: 갈등에 대한 이해
(1) 갈등이란 무엇인가?
(i)부족한 자원(resources)으로 인한 의지/욕구의 충돌 현상.
① 예 1: 넷이 노는 장난감에 여섯 명이 달려들 때.
② 예 2: 남자 둘 여자 하나의 삼각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두 남자.
(ii)어떤 결정 사항이나 취해야 할 행동 방침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견해가 엇갈리는 사태.
① 위의 경우와 달리, 자원은 충분해도 다른 이유 -- 취향, 소신, 가치관 등 -- 때문에 갈등이 생길 수 있다.
② 예 2: 야유회 장소; 수양회 강사 선정; 리더 훈련 프로그램.
(2) 갈등에 대한 통찰력
(i)갈등 자체는 결코 죄가 아니다.
① 인간의 삶을 보면 언제 어디서나 갈등이 발견된다.
② 둘 이상의 의지가 만나는 곳이면 갈등이 생기게 마련이다.
③ 갈등은 인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형태의 시험(temptation)이다.
(ii)따라서 갈등 현상의 은폐나 부인보다는 갈등에 대한 건전하고 합리적인 조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iii)갈등은 누구하고든 생길 수 있다.
① 우리는 인간 관계의 갈등을 거론할 때, 금새 특이한 기질과 행동 패턴 또는 괴팍한 성격으로 유명한(?)
몇 사람의 얼굴을 떠올릴 것이다.
② 그러나 인간은 서로 가까워지는 과정에서 (결혼 생활, 부모 자식 관계, 우정 등) 누구하고든
갈등을 일으키고 맛보게 된다.
③ 첫 인상이 아무리 좋은 대상이라 할지라도 사귀는 깊이가 더해감에 따라 갈등의 현상에 휘말리는 법이다.
(iv)현상적으로 볼 때 그리스도인의 삶은 갈등의 연속이다.
① 이것은 결코 갈등 관계에 있는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② 그리스도인은 여러 종류의 인간 관계에 다중적으로 참여한다.
③ A, B, D, E, …… 와는 갈등이 없다 할지라도 C와 갈등 관계에 있을 수 있다.
④ 얼마 지나 C와의 관계는 회복 단계에 들어섰지만,
다른 한편으로 A, E와의 관계에서는 갈등이 생길 수 있다.
⑤ 이런 모든 인간 관계의 거미줄을 한 단면으로 찍어 내어 본다면,
아직도 갈등 가운데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II. 예루살렘 교회의 실상
(1) 오해(myth)의 타파
(i)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오해.
① 예루살렘 교회는 잘 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
a.오순절을 경험했고, 사도들이 주동되어 출발한 교회이며, 성령의 권능 가운데 있었으니
얼마나 성장과 발전이 쉬웠겠는가?
b.오순절 당일에 3,000명(행 2:41), 조금 있다가 남자만 5,000명(행 4:4)
… 그야말로 순풍에 돛 단 듯이 자라났다.
② 오늘날 우리가 처한 상황과는 너무 달랐다.
a.우리에게는 너무나 어려움이 많다 …
b.우리가 만일 예전 예루살렘 교회 같았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라는 식의 생각이 풍미.
(ii) 평가: 일면적 관찰에 지나지 않음.
① 사도행전의 초반부를 자세히, 전면적으로 검토해 보면, 결코 예루살렘 교회는 순적한 환경 속에서
소위 유유자적(悠悠自適)하며 스무드(smooth)하게 나간 것은 아니었다.
②오히려 견디기 힘든 고난, 공격, 핍박 등
… 위기에 위기를 겪으면서, 그것들 하나 하나에 대해 신앙의 용기로써 대처했을 때
성장과 부흥이 있었던 것이다.
(2) 예루살렘 교회의 성장
(i)실상: 환란․시련․핍박․갈등 가운데 이루어짐.
①외적: 핍박 --> 점점 커짐.
a.처음에 사도들 구금 및 심문 받고 풀림 -- 4장.
b.그 다음 열 두 사도 모두 구금 및 채찍질 발송 -- 5장.
c.급기야 후에는 7명 중 하나 스데반 순교 -- 7장.
②내적: 시험 --> 역시 점점 커지고 힘들어짐.
a.처음에는 아나니아․삽비라 두 사람 -- 5장.
b.오늘은 공동체 전체의 갈등 -- 6장.
(ii)5장의 내적 시험보다 6장의 것이 더 어려운 이유.
|
5장 |
6장 |
대치 상황 | 두 명 vs. 온 교인 | 그룹간 갈등 (헬라파 vs. 히브리파) |
시비 곡직 |
a. 윤리적 잘못 (거짓말) b. 의도적(intentional) 잘못 |
a. 윤리적 문제 아님: 행정상 미비 b. 우발적 상황 |
지도자 관련 |
지도자와 무관 |
지도자들도 간접적으로 연관 |
(iii)예루살렘 교회의 성장과 발전은 결코, 문제점 없는 좋은 환경 때문이 아니다.
①외적 핍박에 대응하고 내적 시험을 지혜롭게 처리.
②오늘의 본문에서도 마찬가지.
a.6:1 원망으로 시작.
b.6: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지고 --> 부흥의 원동력.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 양적 발전.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함 --> 질적 성장.
(3) 갈등/위기의 상황
(i)배경.
①제자의 수가 많이 늘어남 (v. 1).
②열 두 사도: 말씀 전하는 일 + 과부 구제 하는 일까지 도맡음 (v. 2).
(ii)발단.
①헬라파 유대인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서 도외시됨 (v. 1).
a.음식 분배에서 소홀히 되고 도움 못 받음.
b.두 그룹의 정체.
㉠헬라파: 본토 바깥에서 살며 헬라어를 사용하고 생활과 사고 방식이 다분히 헬라적이됨.
㉡히브리파: 본토에서 살고 주로 아람어(Aramaic: 그 당시의 국제 통용어)를 사용하여
원래의 히브리 풍속과 문화를 유지하던 유대인들.
②헬라파 유대인들은 오순절 사건을 계기로 해서 예루살렘 공동체를 찾아들어온 이들.
③의도적은 아니었겠으나 아무래도 원래 머물러 있던 이들은 유입된 이들에게 텃세를 부렸던 것 같다.
④이것이 안으로 곪아 있다가 드디어 원망이 되어 노골적으로 표출된 것 (v. 1).
(iii)대처: 즉각 7명을 뽑음 (v. 5).
(iv)결과: 부흥의 모습 (v. 7).
(v)7명을 뽑은 조치의 의의.
①신속한 행정적 조치.
②자격 있는 일군의 기용.
③친화 그룹/파당(clique) 간의 화목.
III. 제 1 의의: 신속한 행정적 조치
(1) 솔직한 의사 소통
(i)문제의 은폐나 회피가 아니라 문제를 인정하고 정면으로 대함.
(ii)우리가 … 마땅치 않다 (v. 1): 사도들 자신부터 잘못을 시인하고 인정함.
(2) 공동체적 의사 결정
(i)사도와 형제들의 협조로 해결 방안 마련.
(ii)사도들이 주도권 잡음 (v. 2).
①방법론 제시 (vv. 3-4).
②기도와 안수 (v. 6).
③안수: 공동체적 승인의 표시를 사도들이 대표로 행함.
(iii)무리.
①전체적 참여 (v. 2).
②7인의 선택 (vv. 5-6).
(3) 업무 분담 및 전문화.
(i)사도들에게 두 가지 일이 모두 맡겨져 있었다.
(ii)사도들: 말씀과 기도 전무 (v. 3).
(iii)7인: 공궤(供饋, serving the table) -- 양식 구입, 식탁 차림, 재정 출납 -- 의 임무 (v. 2).
(4) 의의
(i)조직을 위한 조직․행정에 의존하는 교회는 그릇되지만,
공동체적 유익을 위해서 때로 과감한 행정적 조치가 필요하다.
(ii)성경적 근거.
①모세 장인 이드로의 조언 (출 18:13-26).
a.모세가 혼자서 백성 재판.
b.장인 이드로의 권면으로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둠.
c.그들이 밑에서 처리하고 심각한 것만 모세가 담당하도록 위임(delegation)함.
②신약에서의 묘사.
a.다스리는 자 (롬 12:8): 리더십 (leadership)
b.다스리는 것 (고전 12:28): 행정 (administration).
(iii)조직은 항시 공동체의 유익, 사람의 영적 성장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해야 함.
(iv)문제점 파악: 공동체 불화 --> 화해의 수단.
(5) 적용
(i)"믿음으로 은혜로 … ": 필요한 만큼의 조직과 행정력의 행사조차 마다하는 기피적 태도를
합리화하기 위해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잘못된 처사임.
(ii)조직과 행정은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고 (최소한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성도들을 위해,
또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사용되어야 함.
①인간 관계의 문제점 해결: 화평케 하도록 (peace-making).
②조직과 행정 때문에 하나님을 더 잘 알게 되고, 형제끼리 더 사랑하게 되고, 화평과 기쁨을 나누게 되도록.
(iii)우리의 교회에서, 대학부․청년부에서, 선교 파송 단체에서, 선교지에서.
(iv)결과: 이렇게 신속한 행정적 조치로 말미암아 공동체의 부흥을 맛볼 수 있었다 (v. 7).
IV. 제 2 의의: 자격 있는 일군의 기용
(1) 설명: 7명의 선발은 신속한 행정적 조치이기도
하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자격 있는 일군의 기용이라는 점에서 예루살렘 교회의 부흥을 촉진시킴.
(2) 자격의 필요성.
(i)일군 선발 시의 신중성.
①함부로 뽑으면 안 됨.
②공동체의 유익이 걸려 있음.
(ii)두 가지 자격 조건.
①하나님과의 관계: 성령, 지혜, 믿음 충만 (vv. 3, 5).
②인간 관계: 사람들에게 칭찬 들음 (v. 3).
(3) 더욱 근본적 자격
(i)어떤 특수 상황에서의 역할 감당/수행하는 것 이상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ii)7인의 대표격인 두 사람을 보라.
①스데반: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 (v. 10); 변증(apology)의 은사.
②빌립: 사마리아 전도 (8:5 이하); 복음 전도(evangelism)의 은사 (cf. 행 21:8).
(iii)그들은 일시적으로 과부들의 구제 사업에 충당되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사도들과 같은 역할도 할 수 있었다.
(iv)따라서 우리는 흔히 우리가 만드는 도식/고정 관념으로부터 탈피할 필요가 있다.
①말씀․기도 --> 목회자.
②구제․봉사 --> 평신도.
(4) 구체적인 예
(i)한국에서의 실정 (특히 장로교의 경우).
①공적인 말씀 선포는 목회자[장로]에 의해 이루어짐.
②구제 및 봉사는 집사가 담당하는 것으로 되어 있음.
(ii)예외적인 경우.
①유학생 교회.
a.제직회나 당회 대신 운영위원회를 조직함.
b.학생들이 성찬식 진행[분병 및 분잔]에 참여.
②특히 선교지에 가면 더욱 그렇다.
a.자비량 선교사의 경우 더욱 더.
b.터키에 유학을 가서 전도를 한 경우: 아무도 없으면 평신도로서 세례를 베풀어야 할지도 모른다.
c.중동 노무자 사이의 사역: 공식적 의미에서 목사가 아니지만 그래도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쳐야 한다.
(iii)일군 7명의 인물 됨.
①당시 상황에 따라 섬김의 일에 투신.
②필요하면 복음을 전하고 세례도 베풀며 순교조차 감당할 수 있었던 인물임.
(5) 우리에게 주는 교훈
(i)이처럼 자격을 갖춘 인물들이 기용되면 공동체는 부흥과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v. 7).
(ii)이 원리는 오늘날 어떤 공동체에 있어서든 마찬가지이다
V. 제 3 의의: 친화 그룹/파당 간의 화목
(1) 의미
(i)7명의 일군 선발 사실을 이상의 두 가지 면모에서만 관찰하고 지나치면 중요한 교훈을 잃는 셈이 된다.
(ii)예루살렘 교회의 아름다운 면모: 친화 그룹/파당 간의 화목을 시도함.
(2) 핵심
(i)뽑힌 7명의 이름을 보면 모두가 헬라파 유대인이다.
①완전히 증명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a.그러나 가능성은 매우 높다.
b. 특히 우두머리 격인 스데반과 빌립은 확실히 헬라파 유대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
②심지어는 그 중 한 명 “니골라”는 입교인 -- 이방인으로서 유대교에 입교한 이 -- 이다.
(ii)이런 조치의 이유.
①표면상으로는 행정 상 부주의가 문제.
②실제적으로는, 비록 고의로 그런 것은 아니로되 헬라파 유대인 그룹이 히브리파 유대인
그룹에 의해 텃세를 당하고 소외를 당한 데 있었다.
(iii)근본적 치유.
①한 그룹이 다른 그룹을 받아 준다는 표시.
②히브리파 유대인은 전부 빠지고 헬라파 유대인이 주도하도록 함.
(3) 친화 그룹/파당의 현대적 양상
(i)인간은 비슷한 조건에 따라 동아리 그룹을 형성한다.
(ii)학교, 고향, 취미, 전공 … 끼리끼리 --> 이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iii)동아리 그룹이 파워 그룹(power group)으로 둔갑: 이간질, 군림, 배타, 차별.
(iv)당하는 그룹이 소수(minority)일 때 심한 고통과 아픔을 느낌.
(v)"칼 자루와 칼 끝" 예화.
(4) 어려운 문제
(i)우리 나라의 지역주의(地域主義) 문제.
①동향(同鄕)의 사람끼리 서로 친화성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또 당연하다.
②그러나 이런 조건에 기초하여 파당을 형성하고 다른 출신 지역의 사람들과
쓸데없이 대치(對峙)하는 것은 옳지 않다.
(ii)엡 2:11-18의 진리.
①온 세상은 반복, 질시, 장벽의 온상으로 나타남.
②그러나 교회는 조화(shalom)와 화평케 하는 자(peace maker)가 되어야 함.
(iii)한국 교회가 이 문제를 극복하지 못할 경우.
①복음 진리를 가리움.
②후배들에게 영적 유산을 남기지 못함.
③남북 통일의 과제 앞에 무력해짐.
(5) 화해로 인한 효과
(i)사도들은 자신들의 본래적 사명 -- 말씀 사역 -- 에 전념하고, 일곱 명의 일꾼들은
구제 사역을 도맡음으로써 공동체 내의 원망을 불식함.
(ii)그 결과 말씀이 왕성하여 공동체가 크게 부흥하게 됨.
VI. 갈등: 도전과 성찰
(1) 나/우리는 갈등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i)은폐와 회피 ?
(ii)충돌과 비난 ?
(iii)인정과 대처 ?
(2) 갈등의 상황이 오히려 공동체의 부흥에 기여하도록 반응하는가?
(i)신속한 행정적 조치.
(ii)자격 있는 일군의 기용.
(iii)친화 그룹/파당의 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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