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춘근 목사/요한복음 강해 시즌1

[요한복음 강해]14. 안식일의 성취자 예수

똥쓰 2014. 10. 27. 16:24


사귐이 교회 주일 메시지

2014년 10월 19일

제목: [요한복음 강해]14. 안식일의 성취자 예수

본문: 요한복음 5:10~18

설교: 문춘근 목사



<성경본문, 요한복음 5:10~18>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0. 큰 그림 속의 본문 보기

1) 요한복음 목적: 요20:31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임을 믿어 영생을 얻기를 

2) 더 큰 문맥(요5장~10장): 유대 절기와 제도의 의미를 실현하는 참 메시아 예수 

                                  안식일이 상징하는 구원을 완성하여 생명을 주시는 분, 예수(5장) 

3) 예수님의 사명: 요10:10하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한국 교회에서 ‘주일성수’라는 이름으로 벌어지는 전통


1. 베데스다의 38년 된 병자를 치유하시는 은혜의 여파를 살펴보세요.

안식일 범했다며 치유자와 치유받은 자가 함께 고소를 당함!

* 의문: 만일 그 전날 혹은 그 다음날 고쳐 주셨다면? 왜 굳이 ‘안식일’에?


2. 은혜, 안식일, 예수님을 모르면 어떻게 되는지 조심해야 합니다.

     - 죄에 머물면 은혜에 헛되이 반응하게 됩니다!

1) 치유 받은 병자의 은혜 이후의 모습

(1) 안식일 법으로 고소당한 후의 대답(11): ‘탓’ 병, 얼버무림.

(2) 성전에서 은혜의 A/S를 베푸시는 예수님과의 만남과 권고(14) 

      은혜받은 자답게 살라 - 과거의 죄된 생활 벗어나라

(3) 두려워서(?) 자기 보존위해(?) 유대인들에게 보고하는 이 사람(15) 

(4) 9장에 나오는 시각장애인과는 대조적 반응; 은혜 받은 결과의 삶? 

(5) 은혜를 감당하는 것에도 겸손과 은혜가 필요하다.


2) 예수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유대 지도자들의 반응

(1) 병 나은 이를 보되 뭘 보았나? 사람은 안 보이고, 율법/규칙과 전통만! 

(2) 안식일 지키는 일보다는 안식일 규칙을 준수하나 안 하나에 몰두

(3) 안식일을 안식일답게 성취하시는 예수 안의 구원의 은혜를 모르게

(4) 그 결과: 사람들을 정죄, 안식일의 참된 의미에서 멀어짐

(5) 더 큰 죄에 빠짐: 예수 박해하고 그를 신성모독죄로 몰아 죽이려 듦

* 교훈: 은혜를 알고 누리려면 안식일의 의미와 예수가 누구신지 알아야

하필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시는 예수님은 무엇을 하고


3. 왜 언약의 백성에게 안식일을 지키라 하셨는지 바로 알아야 합니다.

1) 안식일을 통해 자기 백성들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뜻:

(1)창2:2-3: 일곱 째날, 안식일. 창조사역의 완성 기뻐하며 쉬신 하나님

(2)창3장의 하나님 반역 사건과 그 이후: 깨어진 창조, 안식 실종과 고난, 죽음 

(3)출20, 31장: 하나님의 안식 안에 모든 피조물이 참여하게 될 종말론적 구원 

(4)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드러난 안식: 이스라엘의 안식일 지킴 = 언약의 증거, 종말론적 안식의 보증

(5)하나님의 안식의 의미: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 임재를 누릴 ‘그 날’ 선사약속 

(6)예수님의 사역 통해 인간에게 약속하신 참 안식 누리는 날 주시는 하나님

히4: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10.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7) 안식일의 본질: 단순한 한 날 아닌 예수 안에서 이루실 영원한 안식인 구원 단순한 쉼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이루어질 참 안식인 구원을 받음 또는 구원으로 들어가서 참 안식을 누리는 것

(8) 안식일은 범죄한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 질서


2) 율법주의적 태도: 글자에 빠지는 바람에 원리와 본질을 놓쳐 자유/은혜 부재 

(1)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안식일’의 무게: 출31:12-14 렘17:21-22 문자 집착 + 인간적 전통 추가로   

                                                    변질 = 무거운 짐, 정죄, 죄책감, 안식 상실 

(2) 꼼지락도 않는 날, 그저 꿈쩍도 안 하는 날로 이해

(3) 예수님 당시 보통 사람들은 지키기 힘든 날, 죄책에 빠져 안식-부재의 삶

(4) 도끼 눈 뜨고 사람을 감시하는 엘리트 종교인들, 종교 지도자들: ‘유대인’

     * 자문: 나의 주일 지키는 삶의 방식은 안식일의 본질을 잘 담아내고 있는가?



4. 안식일과 관련하여 예수님은 누구신지 알아야 합니다.

1) 예수님이 보신 베데스다 풍경과 38년된 병자의 모습: 안식일에 안식이 없구나! 

2) 일부러 안식일에 굳이 병자들을 자주 고치신 예수님, 왜?
3) 고소-핍박자들에게 주신 답변: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1 위험천만한 주장: 그 결과
2 참 안식일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이 세상에 안식일을 새로 창조하시는 분 

3 왜 이런 식으로 참 안식일을 성취하실 수 있나?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5. 예수님과 함께 주일 지키는 일의 즐거움을 힘써 누리십시오.

1) 심각하게 깨달읍시다: 그 안식이 지금은 우리 가운데 있지 않구나!
2) 태초의 안식을 기념하면서 종말에 있을 온전한 안식을 고대합시다!
3) 그 사이에서 우리는 이곳에서 일하며 살 수 밖에 없구나 인정합시다.
4) 그러나 우리의 일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구원이 아님을 고백합시다.
5) 생업을 중단하고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께 은혜를 구합시다.
6) 대안적 예배일을 생각해보고 준비합시다.

7)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실천의 삶을 실행합시다: 예배, 쉼, 선행